학교체벌금지 찬반입장과 대안
Ⅰ. 서론
서울시교육청이 ‘전면 체벌 금지 조치’를 시행하면서 서울 소재의 모든 초중고교에서 학생에 대한 교사의 체벌이 금지되었다. 그리고 다른 시·도 교육청에서도 ‘체벌금지’에 대한 방안 마련에 나서면서 이러한 조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하
1. 체벌의 의미
체벌은 고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학교에서 학생지도 방법으로 계속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체벌에 대한 관점은 변해 왔다. 근대 이전에는 체벌의 당위성이 인정되고 긍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었으나, 현대에 와서는 인간 존중사상이 고조되어 체벌은 많은 비판과 논란의 대상이
(1) 학교체벌에 대한 반대 입장
학교체벌을 적극 반대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체벌은 일종의 촉력으로, 폭력에 길들여지는 인간을 길러낼 뿐이며,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제거가 아닌 일시적인 억압의 한 방편이며, 하나의 경고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체벌 그 자체가 회
1. 체벌의 의미
체벌은 고대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학교에서 학생지도 방법으로 계속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체벌에 대한 관점은 변해 왔다. 근대 이전에는 체벌의 당위성이 인정되고 긍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었으나, 현대에 와서는 인간 존중사상이 고조되어 체벌은 많은 비판과 논란의 대상이
체벌이었으며, 가정에서도 자녀의 잘잘못을 일깨워 주는 교육적인 기능으로 존재하여 왔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의 선생으로부터 달초와는 비교도 되지 않는 엄청난 체벌을 경험하면서 무서운 학교를 다녔으나, 광복 후 체벌이 민주주의 교육에 어긋난다 하여 금지되었다. 최근에는 학부모의 자녀
구실로 학생들에게 부당하고 수치스러운 체벌을 상습적으로 가해 학생들의 마음에 지울수 없는 트라우마를 남기는 경우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더욱이 여학교에서는 성적인 수치심을 줄 수 있는 체벌이 행해지는 경우도 있어 체벌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체벌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 세가지 용어가 혼용되어 쓰이고 있는 실정이다(김중학, 2002:4).
중략
2. 체벌에 대한 이론
(1) 긍정론
① 긍정론
체벌을 긍정적으로 보는 입장은 원죄설에 따른 성서적 면에서와 도덕적 당위로서의 윤리적 면에서 고찰할 수 있다. 김정환은 성서적 기독교철학 입장에서
고찰하고 있다. 개별 중․고등학교 교칙들을 살펴보더라도 이러한 유형화는 거의 무리가 없다. 개별 중․고등학교 교칙의 예로 부록에 〈신성여자고등학교 교칙〉을 첨부한다.
이러한 규정들은 각각 일어날 수 있는 최대한 많은 경우들을 가정하며 세부사항까지 기술하려는 노력을 보여주나,
학급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이질 것이다.
최근 몇 년간 인터넷 보급률은 크게 성장.
그에 따라 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 필요한 자료를 찾거나, 학습에 관련된 공부를 쉽게 할 수 있지만, 온라인 게임에 중독 되는 등 다른 여러 가지 역기능으로 인한
학교부적응으로 인해 문제가아 발생.
학교폭력을 비롯한 청소년비행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은 없다. 그러나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아무런 대책도 없이 방관할 수 없는 것이다. 비록 그것이 미봉적이라고 해도 우리는 현재 우리가 당면한 사회구조적인 문제를 감안하면서라도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효과적인 대책의 출